서울대학교 공급망관리 연구실(Supply Chain Management Laboratory)에서는 생산 시스템의 계획에서부터 운영 및 물류에 이르는 생산에 관련된 전반적인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.

산업공학이 다루는 여러 가지 학문 분야 중에서도 주로 재고관리, 일정계획, 창고관리, 생산물류, 유통물류 및 시뮬레이션을 다루고 있다. 이러한 분야에 대한 시스템의 최적 설계와 운영 그리고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최적화 설계기준 및 운영전략 제시를 주로 연구하고 있다. 메타휴리스틱 기법을 이용하여 현실적인 문제에 대한 해를 탐색하는 방법 또한 연구하고 있다.

1992년 본 연구실이 생긴 이래로 많은 졸업생들이 배출되었으며, 대기업 및 중소기업, 관련 연구소 등의 응용 및 연구 분야에서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며 사회에 기여하고 있다. 또한 국내 기업들과 다양한 산학협력 프로젝트 및 국가에서 지원하는 연구지원 및 인력양성 사업에 참여하면서, 대학원과 연구실에서 배운 다양한 지식들을 실제업무에 활용하여 봄으로써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.

주요 연구분야
* Production Planning and Control
* Supply Chain Management
* Production Scheduling
* Simulation
* Inventory Theory
* JIT Applications
* Analysis of Manufacturing Systems

주요 소프트웨어
* Tex, Gauss, Arena, Siman, Cplex, Xpress-MP, Lindo, Lingo 등

주요 프로그래밍언어
* Visual Basic, Delphi, C, C++, Visual C++, Java, Python, C#, API, MS SQL, .NET, EJB, Access 등